본문 바로가기
부동산/투자공부

[부동산] 돈 되는 빌라 찾기(feat. 가로주택정비사업)

by stephen26 2021. 12. 19.

최근 정부에서 도심재생 뉴딜사업의 핵심 사업으로 소규모 주택정비 사업을 장려하고 있다. 실제로 많은 지역들이 조건을 통과하고 사업 인가를 받고 있다.

이중 오늘 알아보고자 하는 가로주택 정비사업은 그 대상지역이 되려면 다음과 같은 요건을 충족되어야 한다.

 

① 6m 이상의 도로로 둘러싸인 지역이 1만㎡ 미만인 구역

② 해당 구역을 관통하는 도시계획도로가 설치되지 않아야 함

③ 노후 불량 건축물(30년 이상 건물)이 사업시행구역의 2/3 이상

④ 단독주택일 경우 10호 이상, 공동주택 20세대 이상, 단독+공동주택 20채 이상

 

위 조건만 충족한다면 가로주택정비사업은 조합설립부터 입주까지 빠르면 4년 안에 마무리될 수 있다. 이는 재개발, 재건축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빠른 속도이다.

 

가로주택정비사업은 기존 정비사업과 달리 조합설립인가, 사업시행인가, 착공신고, 준공 및 입주 단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짧은 기간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조합원 수가 작아 조합원 갈등이 적어 의견 수합도 쉽고 조합원 양수, 양도가 가능한 다양한 혜택 때문에 더욱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서울시만 해도 벌써 600곳 이상이 추진을 하고 있을 정도이다.


ㅇ 가로주택정비사업 추진 대상 사례 분석

 

* 강서구 염창동 283

⑴ 1만 제곱미터 이하 여부 → 충족 / 4,131

⑵ 토지이용계획 확인 → 충족 / 준주거지역(3종주거지, 준주거지, 일반공업지, 상업지 정도만 볼 것)

⑶ 건축년도 확인 → 충족 / 준공연도 1981년


이외에도 서울시 가로주택정비사업 추진 현황에 나와있는 사례들을 분석해보면 사업 인가가 난 곳들은 대략적으로 몇 가지 공통점을 지닌다.

 

매매 혹은 경매로 입찰할 때 해당되는 물건들은 충분히 투자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니 참고하도록 하자.

 

댓글